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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An Iconographic Analysis of the Sixteen Arhats of Pagyesa Tem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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把溪寺 16羅漢圖의 圖像的 檢討

논문 기본 정보

Type
Academic journal
Author
Jang Hui-jeong (청원군립대청호미술관)
Journal
Art History Association Of Korea KOREAN JOURNAL OF ART HISTORY (Formerly Art and Archaeology No.265 KCI Excellent Accredited Journal SCOPUS
Published
2010.3
Pages
233 - 26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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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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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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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ult
An Iconographic Analysis of the Sixteen Arhats of Pagyesa Tem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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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末五代이후 ‘16나한도’ 혹은 ‘18나한도’라는 組형식의 畵題는 宋代의 文風과 禪宗의 유행이 맞물리면서 급격히 수요가 증가했다. 특히 많은 文人들의 나한미술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頌讚이 곁들여져 나한도의 신앙과 예술적 깊이는 한층 심화되었고, 이때 이룩된 羅漢圖像들은 후대 나한도 流轉의 근간이 되었다.
이 중 唐末五代활동한 張玄은 유명한 나한도 화가이다. 그가 그린〈十八大阿羅漢圖〉를 소재로 北宋蘇軾이「十八大阿羅漢頌」을 창작하였는데, 세월이 흘러 많은 사람들에 의해 그 畵名과「頌」이회자되었다. 明初에는 王世貞이 여기에「贊」을 추가하였다. 이후 이 三者는『三才圖會』「인물」편에 판본으로 정착되어 나한도의 校本으로 인식되었다.
〈파계사 16나한도〉는『삼재도회』판본을 채택하여 완성한 조선후기(19세기) 불화이다. 이 작품은 비단 도상 뿐만 아니라 송과 찬도 그대로 옮겨 적어 대개 화보의 일부만 적용시키던 조선시대 나한도로서는 보기 드문 예이다. 이 같은 (화사들의) 作畵의도는 알 수 없으나, 결과적으로 우리는 당말오대 장현의〈18대아라한도〉의 재현 또는 복원작을 승계한 셈이다. 소식의「송」은 물론 여러 고승사적류를 통해 이루어진 이 작품의 도상적 검토를 통해 필자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이에 따른 고찰은 첫째, 이 작품은 조선후기 화사들의 도상해석력과 풍부한 표현력, 창의력을 보여준다. 소극적이나마 도상의 변화를 시도하였고, 산수 등 적극적인 경물의 삽입은 화사로서의 자신감이 표출되어 있다. 두 번째로는 신앙면에서 복합적 성격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부처를 따르고 불법을 지키는 불제자이자, 참선으로 깨달음을 추구하는 수행자이며, 신통력의 소유자인 나한은 그 존재성이 불교에 국한되지 않고 도교의 신선, 고승의 지고한 수행경지, 사회적 기득권층을 아우르는 복합적인 양상을 띠었다. 그래서 불교의 우상이 주인공인 화면에는 초탈한 이상을 추구함과 동시에 권위적인 위계사상이 투영되어 있다. 세태상 나한도의 경우 이러한 특징이 더욱 분명한데, 인물·산수배경·시자·지물·특정상황 등은 모두 나한존자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세 번째로는 각 도상들의 出典의 다양성을 들 수 있다. 대개『法住記』나 여러 고승들의 事跡類들이 참고되었다. 고승이 山野를 다니며 중생을 제도하고, 나한과 마찬가지로 신출귀몰한 신통력을 보이고 괴이한 용모에 각종 神異의 일화는 나한과 일맥상통한다. 여기에 고승들의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公案이나 話頭가 나한도상의 형성에 일익을 담당했고, 기존의 회화사적 성과도 가세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Contents

Ⅰ. 머리말
Ⅱ. 把溪寺 16羅漢圖와『三才圖會』
Ⅲ. 圖像的 연원 -「十八大阿羅漢頌」
Ⅳ. 圖像의 내용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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