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志宣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36輯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81 - 10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협동적 청해」(peer listening)를 도입한 일본어 수업의 실천 연구이다. 협동적 청해란 동료학습자(peer)와 청해 과정을 공유하고 대화를 통해 각자의 사고를 가시화하면서 상호 협력하여 이해를 도모하는 학습 활동을 말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협동적 청해 과정을 되돌아보며 자신의 학습을 검토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내성 활동의 기록을 분석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 성과와 과제에 대해 어떻게 의식적으로 인식하고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한국의 일본어교육에 있어 「협동 학습」(peer learning)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학습자의 내성 기록을 통해 추출된 다양한 학습 성과 및 학습 과제는, 학습자간의 대화라는 사회적 상황 하에서 타학습자의 질문?지적?수정?설명?원조 등에 의해 재고되고 의식화된 「협동적 산물」(協?的産物)임을 알 수 있었다. 즉 자기 자신의 지식?해석?의견을 발신하고 타인의 것을 수용하여 통합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이해를 심화?확대 혹은 변용시키고 나아가 새로운 문제를 발견?해결 방안을 모색해 가는 것이다. 따라서 협동적 청해 활동은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과 성장이라는 자율적 학습 능력의 양성에 유용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와 같은 학습자의 내성 기록 분석 결과는 한국의 일본어교육에 있어 협동 학습의 실현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序論
第1章 ?究目的
第2章 ?究方法と?象
第3章 結果と考察
第4章 まとめと?合的考察
結論
?考文?
논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913-0035818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