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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29輯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411 - 44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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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학에서 ‘교양국어’ 교육은 독본 읽기와 작문 교육의 양대 축으로 진행되어왔다. 2000년대 이후에는 ‘의사소통’이 강조되면서 ‘읽기’, ‘쓰기’, ‘토론’ 등의 강좌로 개편되고 있다. 이 논문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라는 의사소통의 네 가지 영역을 총체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 ‘인터뷰’를 활용한 글쓰기를 제안하고, 실제 대학 강의에서의 구체적 활용 방안과 그 효과에 대하여 밝히고자 했다.
인터뷰는 인터뷰어가 인터뷰이를 만나 던지는 질문과 이에 대한 인터뷰이의 답변으로 구성되는 음성적 소통 과정이다. 이 인터뷰 과정을 글로 씀으로써 인터뷰는 대학의 글쓰기 교육으로 활용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쓰여진 글은 제3자에 의해 ‘읽힘’으로써 문자적 소통도 될 수 있다. 특히 서로 다른 생각과 경험을 가진 사람이 만나 인터뷰를 하게 된다면, 인터뷰는 보다 넓은 사회를 이해하는 기회도 될 수 있다.
대학에서 교수자는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인터뷰의 주제와 대상을 선정하고 인터뷰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기록하여 제출하도록 할 수 있다. 이것을 ‘인터뷰 보고서’라는 글쓰기 과제로 삼아 글쓰기 교육에서 활용한다면, 언어적 의사소통의 전 과정을 직접적으로 체험하는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더 나아가서, 인터뷰 보고서는 타인에 대한 존중심 함양, 세계에 대한 성찰, 자기 발전 계획의 수립 등의 부수적 학습 효과도 거둘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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