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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우형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33집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49 - 27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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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문학을 거울에 비유할 수 있다면, 그것은 항상 작가 이상이나 문학의 이미지를 불투명하게 만드는 다양한 외부의 이미지들마저 함께 반사하는 이상스러운 거울이다. 그리고 그 거울을 들여다 볼 때면 항상 그 이미지들에 매료되고 이상 문학의 본질을 그곳에서 구하기도 한다. 이는 흔히 이상 문학의 탈경계적 성격이라고 지시되는데, 이때 영화의 간섭이 차지하는 비중은 비교적 크다. 이 논문은 이상 문학의 탈경계성을 구성하는 매개로서 영화와의 제휴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씌었다. 그간 이상 문학의 영화적 상상력을 주제로 한 연구는 이중노출과 같은 영화의 기본적인 표현기법의 문면화 방식과 그 의미를 고찰하는 수준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었다. 분명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이런 식의 연구는 이상 문학세계를 오히려 후퇴시킬 우려가 있다.
이상의 문학을 영화의 일반적인 형식과 효과 너머의 거울로 비추어보는 일, 혹은 이상의 영화이해가 갖는 독특함과 그 실험적 형식을 살펴보는 일이 필요한 것이다. 이때 독특함은 영화, 특히 르네 끌레르 영화에 대한 창조적 해석으로부터 비롯된 것이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영화의 본질에 대한 가장 근접한 이해를 토대로 하고 있기도 하다. 도일 이후 유일한 소설인 〈실화〉에는 같은 시기영화에 대한 그의 관심이 급상승하는 계기이기도 했던 르네 끌레르 영화와의 제휴 양상이 비교적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현실과 환상의 둔갑과 병치라는 르네 끌레르식 영화의 특징은 스스로를 속이며 존재하는 현실과 환상의 환술, 그리고 화려하지만 아무것도 반사하지 않는 스크린이라는 독특한 거울구조로 변하여 이상의 문학세계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기입되었다. 이상이 끈질기게 천착한 기호놀이는 적어도 〈실화〉에 이르러 ‘부재하는 기표’와 ‘의식적 환상’이라는 영화적 상상력과 긴밀한 관계를 맺는 것처럼 보인다. 이상 문학의 영화적 제휴양상이 갖는 의미는 그가 맞닥뜨린 현실의 환멸을 몽환적이거나 화려하게 전시하고 그것이 실은 아무것도 반영하지 못하는 스크린 위에 펼쳐지도록 함으로써 그 환멸로부터 벗어나는 실험적 형식이라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이상 문학의 탈경계성
2. 현실과 환상의 구성에 나타난 〈실화〉의 환술
3. 변형된 거울로서 스크린 이미지
4.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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