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4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13 - 1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포스트드라마’라는 용어는 1999년에 독일의 한스-티스 레만 Hans-Thies Lehmann의 저서『포스트드라마 연극 Postdramatisches Theater』이 출간되어 프랑스를 비롯하여 유럽과 북미 지역에 반향을 일으키면서 최근의 연극 담론을 이끌어 가는 문화적 주도 개념이 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일종의 탈-드라마를 표명하는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미학이 니체와 아르토의 담론과 어떤 연관관계를 가지는지 고찰함으로써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미학적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동시에 현대 예술론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니체와 아르토의 담론이 현대 연극에 어떤 양상으로 수용되고 변주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미학적 특징
3. 니체 : 퍼포먼스 예술의 당위성
4. 아르토 : 감각의 형이상학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705-000592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