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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249 - 26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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뷔히너의 드라마 〈(Woyzeck)〉보이체크는 우리 무대에서도 자주 공연되어 온 독일 작품이다. 최근에는 특히 지난 2003년 초연에 이어 2004년 예술의 전당에서 재공연된 유리 부드소프(Yuri Butusov)의 무대가 과감한 무대미술과 조명을 강조한 강렬한 표현주의적 연출로 각광을 받았다. 유럽에서는 1985년 무대미술가인 아힘 프라이어(Achim Freyer)가 빈의 부르크테아터에서 보이체크의 내적 긴장과 불안을 절벽처럼 경사진 둥근 무대로 시각화시켜 화제가 된 바 있었고, 2004년 7월에 열린 프랑스 아비뇽연극제에서 베를린 샤우뷔네의 연출가 오스터마이어(Thomas Ostermeier) 역시 이미지 표현의 극대화를 추구한 무대로 주목을 받았다. 이와 관련해 우리 무대에서 가장 눈에 띄었던 시도는 지난 2007년 무대에 올랐던 양정웅 연출의 오페라 〈보체크(Wozzeck)〉였다. 연극대본을 오페라로 각색한 알반 베르크의 작품을 현대적 이미지극으로 표현해낸 이 무대는 우리 공연사에 새로운 전환점을 보여주는 과감한 시도로 평가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다양한 공연들의 면모를 살펴보고 공연 상의 특징을 연극적 호소력의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이 드라마가 포스트드라마 시대의 무대에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밝힘으로써 이 시대의 새로운 공연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

목차

[국문요약]
Ⅰ. 뷔히너의 『보이체크』 - 개방희곡의 선구
Ⅱ. 『보이체크』와 현대무대
Ⅲ. 알반 베르크의 음악적 혁신
Ⅳ. 양정웅의 오페라 무대
Ⅴ. 나오는 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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