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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창 (조선대학교) 황윤용 (조선대학교) 정효선 (조선대학교) 최수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2,095 - 2,11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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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여행객들의 여행목적지 애호행동을 살펴보기 위하여 여행 목적지로서 중국을 대상으로 여행 동기와 목적지 이미지 그리고 목적지 애호도간의 관계를 구조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중국 관광시장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관광목적지로서 느끼는 중국의 관광이미지 차원들과 동기요소들을 구분함으로써 중국 관광목적지에 대한 유인요소 또는 지속요소가 무엇인지를 목적지이미지 관점에서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69명의 최근 1년 이내 중국 여행을 다녀온 G지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하여 가설들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정서적 이미지는 목적지속성들의 지각적 평가에 영향을 받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여행목적지가 성공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목적지에 대한 인식 및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해야함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여행 동기에 대한 인지적 평가가 호의적일지라도 감정적 이미지가 우호적으로 형성되어야함을 시사하고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중국 관광업에 종사하고 있는 마케터들에게 관리적 시사점과 미래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고찰 및 가설
Ⅲ. 실증분석
Ⅳ. 결과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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