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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신원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881 - 1,90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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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합판매는 통합서비스, 요금할인 등 결합으로 인한 편익과 사업자의 효율성 증대효과가 있는 반면, 필수설비 보유사업자의 시장지배력 전이 등 경쟁제한 가능성 및 지배적사업자의 시장지배현상을 가속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국의 결합서비스 정책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 결합정책에 대한 평가와 관련 주요이슈를 살펴보았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요국의 결합서비스 규제정책을 규제원칙 확립, 규제대상 선정, 지배력전이 대응, 융합ㆍ신규결합서비스 고려 등 4가지 항목으로 평가한 결과, 모든 평가항목에서 우리나라는 비교적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평가에 입각한 우리나라 결합서비스 규제정책의 주요이슈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결합판매에 따른 명시적 사전 및 사후 규제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둘째, 필수설비 보유 사업자로 결합서비스의 규제대상을 한정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시장지배력 전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세부적 규정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융합서비스의 규제사각지대를 보완할 합리적 규제제도 정립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결합서비스의 개념
Ⅲ. 주요국의 결합서비스 정책
Ⅳ. 결합서비스정책 평가 및 주요이슈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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