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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와사회 제10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49 - 7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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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서비스 시장의 정체에 따라, 신규서비스의 시장진입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일환으로 결합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시장의 경쟁활 성화를 위해 결합서비스의 허용이라는 규제완화가 진행중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소비재연구에서 많이 다루어져 오던 상품결합(번들링)의 효과를 신규통신서비스에 적용시켰다. 특히 결합되는 서비스간 유사성이 소비자의 서비스 이용의향과 지불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신규 이동형 인터넷 서비스인 WIBRO를 중심으로 하여, 위성 DMB, 지상파 DMB 등 다른 신규 통신서비스와의 번들링 효과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신규통신서비스의 경우, 기존 소비재제품과 달리 결합서비스 형태로 제공될 경우 이용의향이 감소되었으며, 반대로 신규서비스간의 결합이 아닌 기존의 익숙한 서비스와 결합될 경우에는 이용의향이 증가하였다. 또한 결합되는 개별 서비스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유사성이 높을수록 결합서비스에 대한 이용의향과 지불의향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신규 통신서비스의 결합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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