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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미옥 (한국국제대학교) 정기한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749 - 77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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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SR성과가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기업명성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경실련 산하의 경제정의연구소가 개발한 경제정의지수(KEJI Index)로 CSR성과를, 한국신용평가(주)의 KIS-VALUE에서 자료를 추출하여 시장가치 대 장부가치 비율(MBR)로 기업가치를,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개발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KMAC)으로 기업명성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CSR성과는 기업가치에 유의하게 긍정적 영향을 마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시에, CSR성과와 기업가치의 관계에서 기업명성이 매개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즉, CSR성과가 높을수록 기업명성은 증가하였고, 증가된 기업명성은 기업가치를 증가시켰다. 이는 기업의 CSR활동은 비용이 아닌 투자이며, 궁극적으로 기업가치를 제고시키는 전략적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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