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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진 (경기대학교) 이용석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90집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61 - 18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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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증가와 스튜어드십코드 도입확대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이 재조명되는 현 시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가치와 회계투명성을 종합적으로 실증분석 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는 경제정의연구소에서 발표되는 KEJI 지수를 근거로 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으로 측정하였으며, 회계투명성은 이익에 대한 자본시장의 반응으로 측정되는 이익투명성(Barth et al. 2013)으로 측정하였다. CSR활동이 기업의 이익투명성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지속적인 CSR활동은 이익투명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CSR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이익투명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연속적(지속적)으로 CSR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에서도 일관된 모습을 보였다. 즉, 자본시장 참여자들은 CSR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의 이익정보에 더 높은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CSR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적인 비용부담으로 CSR활동이 기업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와는 달리 CSR활동을 수행함으로써 보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을 시사한다.
또한 CSR활동에 따른 비용보다 CSR활동으로 인한 이익투명성의 증가가 더 우세하다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CSR활동을 단순히 비용측면에서 접근할 것이 아니라 CSR활동이 기업의 매출 증가에 영향을 주어 기업의 가치가 증가할 수 있음을 입증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가 제품의 가격, 경쟁력뿐만 아니라 올바른 기업에 대한 가치를 소비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사회적 가치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기업이 시장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의 경영진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추가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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