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영빈 (건국대학교) 윤기영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7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99 - 32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유치원 평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평가에 참여한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들이 유치원 평가의 준비, 수행, 평가 후과정에서 겪은 경험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C지역에 위치한 유치원 5곳에 근무하는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해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평가준비 과정에서 교사들은 막연함, 두려움, 부담감을 느낀 한편 변화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을 가졌던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가수행 과정에서 교사들은 긴장감과 동시에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는 긍정적인 측면과 평가위원들에 대한 불만감과 같은 부정적 측면의 양면성을 경험했다. 셋째, 평가이후 과정에서 교사들은 좌절, 허탈함 그리고 속상함을 겪으며 맞춤형 형태의 조력자 지원방식의 유치원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국가수준 유치원 평가에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평가체제 마련과 관계자의 충분한 연수, 현장 감각이 풍부한 평가위원의 선정 등과 같은 유치원 평가의 질적 향상을 위한 개선, 보완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사례분석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0517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