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41 - 6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8년 각 시ㆍ도교육청의 주관으로 실시된 유치원평가에 참여한 원장과 교사들이 평가를 받으면서 느꼈던 어려움과 평가를 통해 얻게 된 혜택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유치원 평가에 대한 요구를 깊이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G도교육청의 주관으로 실시된 2008년 유치원평가에 참여한 C, G 시 지역에 위치한 유치원 5곳에 근무하는 유치원 원장 2명과 교사 9명 총 11명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치원 원장과 교사들은 유치원평가과정을 통해 교육에 대한 질적인 향상,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평가와 반성, 교육과정의 내실화, 동료교사와의 친밀감 형성이 이루어진 것으로 인식하였다. 반면, 처음 시행으로 인해, 평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인식 부족, 평가지표에 대한 해석의 어려움, 평가준비로 인한 과중한 업무 부담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는 대안으로 연구의 참여자들은 평가 목적과 평가지표에 구체적인 이해를 돕는 체계적인 사전교육의 필요성과 외부전문가의 조력에 관한 요구 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