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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정신문화연구 2011 여름호 제34권 제2호 (통권 12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19 - 246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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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어교육 분야에서는 기존에 문법 위주였던 국어사 교육에서 더 나아가 국어에 대한 인식이나 교육, 국어가 사용된 사회ㆍ문화적 환경 등을 포함한 ‘국어생활사’ 교육에 주목하고 있다. 이처럼 국어사 교육에서 언어적 변화와 함께 생활사의 문제까지 포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국어사 자료의 발굴이 필요하거니와 이에 따라 최근의 개정 『국어』 교과서에서는 한글편지를 활용한 사례를 볼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한글편지가 새로운 국어사 교육에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현재 고등학교 개정 『국어』 교과서의 한글편지 활용 상황을 살펴보고, 2009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국어사 교육 내용에 따라 한글편지가 활용될 수 있는 방향을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첫째, 친족 간의 호칭어, 지칭어, 특히 ‘아자바님, 아?마님’, ‘아기’, ‘형’의 의미 변화, 둘째, 구체적인 개별 상황에 따른 청자높임법 사용 양상의 차이, 셋째, 한글편지에 나타난 반복법, 생략법 등 전통적 수사와 인사말 등의 관용 표현을 살펴보고, 이를 현대국어와 비교해봄으로써 언어의 변화와 전통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한글편지 활용 현황
Ⅲ. 한글편지를 활용한 국어사 교육의 내용
Ⅳ. 한글편지에 나타난 친족 간의 호칭어, 지칭어
Ⅴ. 상황에 따른 청자높임법 사용 양상
Ⅵ. 한글편지에 나타난 전통적 수사법과 관용 표현
Ⅶ.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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