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02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47 - 276 (30page)
DOI
10.22557/HG.2013.12.302.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행 ?2011 국어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국어사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이런 취지에서 ?교육과정?의 ‘문법’ 영역과 ?독서와 문법?에서 제시한 국어사 내용을 파악하는 한편으로 국어사와 관련된 영역 및 과목의 목표와 내용 체계를 검토하여 연계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그리하여 국어사는 문법 영역과는 위계적 연계가, ‘읽기’와 ?고전?과는 수평적 연계가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즉 문법 영역과는 국어사적 전문 지식이 ‘음운ㆍ문장ㆍ담화’ 등에 대한 심화 이해를 돕는다는 차원에서, ‘읽기, 독서’와는 시대에 따른 독서 문화와 국어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배경적인 지식의 차원에서 연계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목차

〈벼리〉
1. 머리말
2. 논의를 위한 전제
3. 내용 체계 구축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800-0011000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