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ee Yunju (이화여자대학교) Paek Jeeyon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93 - 11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서들의 일터에서의 무형식 학습이 어떤 모습으로 일어나는지 그 발생 형태를 살펴보고, 학습에 있어서 촉진 요인이 무엇인지, 학습의 결과로서 얻어지는 지식, 기술, 태도 등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도출함으로써 비서들의 일터에서의 무형식 학습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터에서의 비서들은 어떻게 무형식적으로 학습하는가?
둘째, 비서들의 일터에서의 무형식 학습을 촉진시키는 조직 맥락적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비서들은 일터에서의 무형식 학습을 통해 무엇을 학습하는가?
25명의 비서들을 대상으로 중요사건기법을 사용한 일대일, 대면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무형식 학습이 일어나는 49개의 업무 활동이 발견되었고, 이들을 대표하는 19개의 업무 활동이 도출되었다. 비서들의 일터에서의 무형식 학습을 촉진시키는 조직 맥락적 요인으로는 크게 상사의 영향, 조직의 영향, 비서 업무의 영향 등 세 영역에서의 요인들이 도출되었다. 일터에서의 무형식 학습의 결과로는 지식, 기술, 능력, 그 외 특성 등 네 영역에서의 결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그동안 연구가 미비하였던 비서들의 일터에서의 무형식 학습에 주목하여 해당 영역의 연구에 기초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향후 연구자들은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양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view of Literature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RESULTS
Ⅴ. Conclusions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 초록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0564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