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선향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57 - 7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학습의 개념이 제도화된 형식교육 차원을 넘어서 무형식학습 등의 다양한 형태를 포괄하는 방향으로 전개됨에 따라 무형식학습의 중요성이 일터에서 점차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그동안 구조화되고 형식화된 학습의 . 틀에서 비서교육을 바라보았다면 본 연구는 무형식학습이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신입비서들의 업무습득 과정을 일상 삶과 통제되지 않은 일터 상황에서 있는 그대로 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입사한 지 1년 미만의 신입비서를 대상으로 그들이 어떻게 비서업무를 배우는지에 대한 무형식학습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연구목적에 부합하여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B대학의 비서전공 졸업예정자 중 비서직으로 조기 취업된 학생 10명을 의도표집(purposive sampling)을 하였다. 일인당 두 번 이상의 심층인터뷰를 전사한 기록과 한 학기 동안 각자가 작성한 주간 업무성찰일지의 내용을 분석하여 사실, 반복되는 범주, 그리고 핵심어를 중심으로 연구자가 그 의미를 해석하였다.
연구결과 신입비서들의 무형식학습 과정은 개인의 다양한 체험적 활동 경험이 일터의 상황적 맥락과 상호작용하여 성찰이라는 재해석과정으로 의미화가 되었을 때 업무습득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나타났다. 무형식학습은 개인경험에 근거한 동기유발이라는 점에서 일터에서의 높은 활용성과 실용성으로 형식학습과는 다른 강점으로 부각될 수 있는 학습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무형식학습은 비서의 업무습득에 활용할 수 있는 형식학습의 상호보완 관계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1347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