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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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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43 - 6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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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교육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블랜디드 러닝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교육방법이 갖는 제한성을 벗어나 현장에서 가까이 접할 수 있는 e러닝이 갖는 고유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접목하는 방식으로 비서계속교육을 위해 새롭게 도입될 수 있는 효과적 교육방식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례조사를 통해 선정한 비서계속교육과목을 토대로 현직비서들이 선호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방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현직비서를 대상으로 비서계속교육 교과목을 대분류와 중분류로 구분하여 과목별 교육방식의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대분류 교과목은 비서실무, 매너관리, 비서영어, 경영일반, 정보관리, 경력관리의 6과목으로 구분하였다. 조사결과 매너관리과목은 온ㆍ오프라인에 비중을 둔 블랜디드 러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서실무, 비서영어, 경영일반, 정보관리, 경력관리 과목은 비슷한 비중의 블랜디드 러닝을 선호하였다. 각 과목별로 5-8개로 세분하여 교육방식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과목 내 세부내용에 따라 블랜디드 러닝의 통합범위에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방식의 효율적 설계를 위해 교과목 중심이 아닌 교과목의 세부적인 교육내용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비중을 다르게 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육대상자의 특성에 따라서도 통합범위의 차이를 나타냈다. 비서실무과목의 경우 비서학 전공자가 비전공자보다 교육방식에서 오프라인에 더욱 치우친 블랜디드 러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교육수요자의 특성에 따른 그룹별 교육의 필요성을 나타낸다. 본 연구의 교육방식의 선호도 조사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범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교과목에서 온ㆍ오프라인의 통합형태인 블랜디드 러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비서계속교육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블랜디드 러닝 방식을 제안하고 현직비서를 대상으로 교육방식의 선호도 조사를 함으로써 비서계속교육과정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비서계속교육을 위한 교육방식 선호도조사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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