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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호 (고려대학교) 주혜연 (고려대학교) 이지연 (고려대학교) 김준홍 (고려대학교) 박재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5권 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48 - 27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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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문의 호의보도와 기업의 광고가 상호 대가성을 가지고 교환되는 형태의 프로모셔널 저널리즘이 국내 신문과 대기업 사이에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IMF 외환위기부터 2009년까지 12년간 조선일보, 경향신문, 매일경제신문에 실린 국내 5대 그룹의 호의보도량과 광고량을 분석하여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전체 호의보도량과 광고량 사이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사별 분석에서는 조선일보와 매일경제신문의 경우 호의보도량과 광고량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 경향신문의 경우 약한 정의 상관관계가 관측되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호의보도와 광고 간 교환으로 나타나는 프로모셔널 저널리즘이 국내에서 관측되지만, 주로 친대기업 보수성향을 가진 신문매체에 해당한다는 것을 함의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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