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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민택 (전북대학교) 김혜경 (전북대학교병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1,653 - 1,68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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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소비자의 관여수준과 감정, 특히 ‘희망’이라는 긍정적인 감정이 의료기관 선택을 위한 정보처리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설득적 메시지를 처리함에 있어 소비자들은 항상 객관적인 처리과정을 거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어떤 동기로 인해서 현재의 태도를 변화시키지 않고 특별히 지향하는 결론을 지지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평가하고 생각하는 편향된 정보처리과정에서 희망의 역할에 주목하였다.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첫째, 소비자들이 의료기관 선택에 고관여일때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정보처리 과정을 거치는 반면, 저관여일때는 단순한 의사결정을 이용한 휴리스틱적이고 자동적인 정보처리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질병치료에 대한 희망수준이 높을수록 소비자들은 의료기관과 관련된 정보를 탐색하고 처리함에 있어 긍정적인 정보를 찾으려는 동기화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희망수준이 높을수록 소비자들은 의료기관과 관련된 정보를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정보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석하려는 경향이 강화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은 관여수준이 높을 때 일반적으로 체계적이고 확장적인 정보탐색을 하므로 관여수준이 낮을 때보다 상대적으로 정보탐색 길이가 길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희망수준이 높을 때에는 희망수준이 낮을 때에 비해 정보탐색 길이가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실증연구 설계
Ⅳ. 가설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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