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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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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남 (조선대학교) 김민수 (조선대학교) 이청호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1,825 - 1,8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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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가 시대의 교통 수단과 도시민의 교통 문제 그리고 자동차 환경영향 문제 등으로 인해 지하철의 역할과 확충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지하철 대중화 요구에 따른 수요예측 기법과 설명변수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지하철의 경영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지하철 수요 확충의 정책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도시의 지하철을 중심으로 기존 노선의 수요예측 기법과 신설노선의 수송인원 예측을 위한 설명변수의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지방도시 지하철의 신설에 따른 수송인원 예측은 역의 수와 노선거리(㎞) 당 수송인원을 반응변수로 설정한다. 지하철의 수송 수요는 자기회귀오차모형에 따르며 계절추세가 반영되기 때문에 시계열분석모형으로 접근이 유효하다. 수요예측을 위한 경험적 관측치가 일정 기간 확보되지 않은 지방 지하철의 경우 대체 지표의 적용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상수함수의 성격을 지닌다.
지하철 연장 노선과 설치 역의 수에 따른 장기적 수요예측은 지역 총인구 변수가 주요 설명요인으로 사용된다. 또한 지하철 수요예측에서 이상 기후, 교통체계 개편, 개통 효과 등은 불규칙 수요변동을 초래하는 이상 요인이다.
광주 지하철은 수도권과 부산지하철과의 분기별 주기와 상반된 반기별 계절주기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진폭은 상대적으로 큰 편이다. 또한 지하철 노선이 짧아 단순이동 수단 성격을 띠고 있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잠재수요를 끌어내는 지하철 노선의 확충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와 연구방법
Ⅲ.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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