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주 (조지아주립대학) 심은숙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29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51 - 7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영어교육분야에서 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와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영어를 외국어로서 학습하는 환경에서 쓰기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개발 및 다양한 교수법 개발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특히, 교육현장에서 영어쓰기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전문성을 위한 방향제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교육에서의 쓰기교육관련 교육과정프로그램의 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 30개 대학의 교육과정을 선별하여 쓰기 관련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 결과를 통해서 영어교사들의 쓰기교수법에 관한 교육보다는 일반적인 쓰기 능력 향상 중심의 교육과정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쓰기 능력향상 중심의 교육도 중요하지만 교육현장에서 쓰기교육을 담당할 예비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양성프로그램의 개발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INTRODUCTION
2. BACKGROUND
3. METHODS
4. RESULTS AND DISCUSSION
5.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001-000463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