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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재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919 - 93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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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물류산업에 대한 시계열적 산업연관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물류산업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국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상의 기본분류인 404개 업종 중 물류산업에 속하는 도로, 철도 등 11개 업종에 대한 분석 결과 생산유발계수는 철도화물운송이 높게 나타났고 수입유발계수는 외항운송이, 부가가치유발계수는 육상운수보조서비스가 높게 나타났다. 영향력계수는 철도화물운송이, 감응도계수는 도로화물운송이, 그리고 고용유발계수는 철도운송이 수치가 높았고 취업유발계수는 도로운송이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물류산업은 생산유발효과와 수입유발효과는 크지 않은 반면 부가가치유발효과와 노동유발효과는 크게 나타났고 전방연쇄효과가 후방연쇄효과보다 크게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물류산업이 높은 고용 창출과 부가가치를 유발하며 타 산업에 의해서 발생되는 유발수요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나타낸다.

목차

Ⅰ. 서론
Ⅱ. 관련 문헌 고찰
Ⅲ. 산업연관분석의 유용성과 물류산업의 분류
Ⅳ. 물류산업의 경제구조
Ⅴ. 물류산업의 경제효과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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