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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배근 (동국대학교) 안영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989 - 1,00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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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금까지 학문적인 바탕이나 이론적인 체계 수립이 어려워, 이용자의 실태조사나 의식조사에 머물러 있던 화장실과 관련된 종래의 연구를 확장하여, 산업연관분석이라는 계량적인 분석모형을 통해 화장실문화운동 활성화에 따른 국민경제적 파급효과를 다각도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은행에서 출간한 2003년도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화장실문화운동 활성화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기초지자체에서 공중화장실을 신축하거나 개ㆍ보수할 경우에 유발되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생산유발액과 부가가치유발액 및 고용유발인원으로 나누어 추정하였다.
추정 결과, 공중화장실 신축과 개ㆍ보수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즉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유발효과 및 고용유발효과 등은 모두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위생도기 및 요업 산업이 속한 비금속광물산업과 건설산업에서 가장 크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부동산 및 사업서비스산업과 숙박산업에서의 높은 부가가치유발효과와, 도소매산업과 교육 및 보건산업에서의 높은 고용유발효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화장실문화운동의 개요
Ⅲ. 이론적 배경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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