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미 (서울대학교) 이혜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5-4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39 - 81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디어 간 경계 없이 자유롭게 콘텐츠 이용이 이뤄지는 미디어 컨버전스 환경에서 발견되는 새로운 시청 행위를 구체적으로 탐색하기 위한 시도다. 특히 이 연구는 인터넷과 텔레비전을 미디어 이용의 경쟁적 입장이 아닌, 방송콘텐츠 이용의 ‘확장과 연계’라는 관점에서 그 이용 행위의 실체를 탐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수용자 능동성의 개념에서 나타난 시청과 시청 이후 활용의 측면에서 인터넷에서의 다양한 방송콘텐츠 이용 행위를 규명하고, 이들이 방송 시 청의 연속선상에서 나타나는 온라인 시청연계 행위로 존재하는지 두 미디어의 동 일이용자 원소스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고자 했다. 그 결과, 텔레비전 시청과 인터넷에서의 방송콘텐츠 이용 행위들은 모든 인구사회 학적 특성에서 발견되고 있었으며, 정보검색과 홈페이지 이용이 유사성을 보이는것과는 달리 게시판 이용은 텔레비전 및 인터넷 미디어의 이용 유형과의 관계에서 장르적 이용 등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특히 이용자 수준에서 텔레비전 시청과 인터넷의 게시판 이용이 관계가 나타나 컨버전스 환경에서의 방송시청 행위의 새로 운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68-000275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