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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미 정영호 (한국개발연구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46 - 82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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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시청동기와 TV 관련 대인 커뮤니케이션, 간접광고 정보추구를 통해 텔레비전 시청과 인터넷 방송콘텐츠 이용으로 이어지는 크로스 미디어 이용을 전체적으로 조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청데이터와 인터넷 로그데이터, 그리고 설문데이터가 통합된 일원데이터를 사용하여 미디어 이용의 설명에 각기 단절적으로 존재하던 변인들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정보적 동기의 수용자들은 텔레비전 시청을 하는 동시에 인터넷에서 방송콘텐츠 정보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나아가 TV 커뮤니케이션으로까지 확장시키고 있다. 또한 텔레비전 시청과 인터넷의 방송콘텐츠 정보이용은 TV 커뮤니케이션을 매개로 간접광고의 정보추구로 이어지고 있었다. 이는 기존 텔레비전의 중심에서 시청 행동으로만 한정되었던 방송콘텐츠 이용이 콘텐츠 중심으로 다양한 채널로 확장되고, 시청 및 검색, 대화 행동을 통해 폭넓게 관찰되고 있음을 증명한다.

목차

1. 연구배경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제한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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