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원 (아시아나항공) 이영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101 - 1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전략적 제휴이론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모형을 항공운송산업에서의 항공사간 글로벌 제휴사례에 대한 비교분석을 함으로써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제휴전략을 수립과 실행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는 쌍방제휴에서 출발하여 그 활동지역 범위와 사업범위를 확대하게 된다. 따라서 국적을 불문하고 항공운송회사들은 글로벌 제휴그룹을 결성하여 그룹 내에서만 제휴를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생존을 위해서는 타 그룹과의 제휴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항공운송회사의 제휴는 실질적으로 관련 항공사들에게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글로벌 제휴의 확대로 라운지 공동이용, 공동인력활용 등의 비용절감, 노선망 확대, 마케팅 능력의 강화, 서비스향상. 표준화 및 통합화의 성과가 있었다. 그러나 실질적인 제휴전략의 추진과정에서는 협력사의 거대화, 또는 협력사의 소규모화로 인한 폐해도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공사들이 효과적인 제휴 전략을 통하여 어느 정도의 재무 및 비재무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두 회사 간에 제휴 성과가 어떻게 상이한가에 대해서는 유의적인 차이여부를 보여주지 못하였다. 이러한 물음에 대한 올바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성과측정과 관련하여 보다 많은 내부의 경영 및 재무관련 자료의 축적과 이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겠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전략적 제휴에 대한 기존 연구
Ⅲ. 연구모형의 도출 및 연구방법
Ⅳ.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에서의 글로벌 전략적 제휴 사례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0296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