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02.2
수록면
165 - 18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전략적 제휴가 기업이 생산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전략적 제휴의 수, 전략적 제휴의 협력수준, 제휴 기업 간의 자본투자, 제휴 기업 간의 상대적 규모 등이 제휴 기업의 생산성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에 대한 이론을 제안하였고, 1986년부터 1995년 동안 22개 국제항공사에 의해서 수립된 전략적 제휴들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항공사들이 다른 항공사와 전략적 제휴를 수립할 때 생산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략적 제휴에서의 협력수준은 제휴 항공상의 생산성 향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제휴 항공사간의 자본투자와 제휴 항공사간의 상대적 규모는 생산성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을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전략적 제휴가 항상 제휴기업의 생산성을 증진시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특정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