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원 (아시아나항공) 이영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23 - 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전략적 제휴이론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모형을 항공운송산업에서의 항공시간 글로벌 제휴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검증함으로써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제휴전략을 수립과 실행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는 동일한 Global Alliance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존을 위해서는 타 Global Alliance와의 제휴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후발 글로벌 제휴사인 Sky Team은 동일 그룹 내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타 Global과의 제휴를 각 항공사마다 각자 시장 환경에 따른 다양한 제휴를 체결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Global Alliance의 제휴의 성과는 실질적으로 관련 항공사들에게 긍정적 나타나고 있었다. Global Alliance의 확대로 라운지 공동이용, 공동인력활용 등의 비용절감, 노선망 확대, 마케팅 능력의 강화, 서비스향상, 표준화 및 통합화의 성과가 있었다. 그러나 실질적인 제휴전략의 추진 과정에서는 협력사의 거대화, 또는 협력사의 소규모화로 인한 폐해도 발견되었다. Star Alliance는 회원사의 거대/다수화로 통합의 문제에 따른 성과의 미비가 있었으며, Sky Team은 후발 글로벌 제휴로서 회원사에서 얻지 못하는 이익을 다른 글로벌 제휴와 협력함으로써 회원사 확대의 어려움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전략적 제휴에 대한 기존연구
Ⅲ. 연구모형의 도출 및 연구방법
Ⅳ. 항공운송산업에서의 글로벌 전략적 제휴 사례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0293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