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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백 (부산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107 - 13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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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 동경에 거주하는 현지 일본인에 대한 니즈를 추출, 니즈가 한국문화에 대한 태도 및 한국문화상품 이용의도, 이미지, 한국문화 상품의 문제점 등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문화콘텐츠 자체가 하나의 상품으로써 지속적인 한류 확산을 위해 서는 정보추구와 오락추구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결국 한류의 확산은 정보 및 오락추구가 상호결합된 콘텐츠에 달려 있는 것이다.
둘째, 한류에 대한 태도와 이미지는 이용의도와는 별개의 문제로 작용한다. 한류 및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다고 해서 한국문화상품 구매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이는 한국문화상품에 정보와 오락욕구를 동시에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상품개발이 필요함을 상정하는 것이다.
셋째, 한국문화상품의 문제점으로, 오락추구 욕구가 강할수록 문화상품의 다양성 부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정보욕구가 강할수록 역사적 전통이나 가치관에서 오는 이질감, 일방적 문화전파, 정보부족을 그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는 한국문화상품의 향후 방향에 대해 일정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즉, 한국문화상품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노력과 아울러 한국 문화상품 및 한국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제공해줄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 다만, 역사적 전통이나 가치관의 차이에서 오는 이질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과 아울러 일방적 문화전파라는 인식을 상쇄시킬 수 있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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