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주 (김포대학)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6호(Vol.24 No.3)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67 - 7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변하는 광고 환경 속에서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효율적인 광고방법을 찾기에 부심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은 우리나라의 광고표현 수법, 특히 광고에서의 움직임, 속도, 시간 흐름의 시각적 표현을 분석한 논문이다.
광고표현 양식은 다양하지만, 광고컨셉이나 메시지는 어느 정도의 틀이 있다. 움직임, 속도, 시간의 흐름은 인간 역사 이래로 중요 관심사였고, 오늘에 와서는 많은 제품들이 광고의 표현주제, 또는 소재로 즐겨 활용하고 있다. 인간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원시적인 기록은 태양, 물, 동물 등 자연에 관한 것들 이었으나 이후, 인간은 속도의 원리와 법칙을 구명하면서 생활에 폭넓게 활용해왔다.
연구 결과, 광고에서의 움직임이나 속도 표현은 만화적인 방법, 사진에 의한 방법, 컴퓨터를 이용한 방법 등 3가지의 제한적인 것이 있었고, 표현유형은 직접 또는 간접적인 소구, 그리고 그 외의 소구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수법이나 표현 유형의 선택은 제품컨셉과 광고 메시지와의 관련성과 관계가 있었다. 실제 광고에 있어서는 창의성 넘치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다양한 표현이 있었다.
이는 움직임이나 속도가 창의적인 광고비주얼 구성방법이나 아이디어의 원천이고 효과적인 소비자 설득장치일 수 있다는 사실의 방증이며,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고 공감을 창조하는 매우 유용한 수단일 수 있다는 추론을 가능케 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광고 구성수법으로서의 움직임, 속도, 시간의 흐름 표현
4. 광고 비주얼에서의 속도 표현 사례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58-000658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