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봉석 (서울용마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0卷 2號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51 - 16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시각자료를 분석한 후 우리의 역사교육과 역사교과서 개선과 개발에 대한 시사를 받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장 채택율이 높고 비중도가 높은 동경서적의 교과서와 시각 자료의 활용이 돋보이는 제국서원 교과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드러났다. 첫 째, 교과서의 시각자료의 효용성을 극대화시켰다. 둘째, 연대기 파악을 위한 시각자료의 활용이 두드러졌다.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시각자료는 우리의 역사교육과 역사교과서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처럼 좀 더 직관적으로 학생들이 역사를 이미지화하고 학습 기능을 익힐 수 있는 시각자료에 대한 연구와 방법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Ⅱ. 교과서의 구성 논리와 특징
Ⅲ. 교과서에 나타 난 시각자료의 특징
Ⅳ.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4-000692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