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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호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1권 제5 D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657 - 66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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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5년마다 시행되는 수도권가구통행실태조사결괴에 대한 연구보고서가 발간되고 있지만, 아쉽게도 조사된 기구의 여러 속성들이 가구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이 보다 면밀히 분석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은 가구 속성들이 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향후 통행발생모형 등의 구축 시 중요한 기초가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먼저, 기구의 통행발생 추정 시 기구원수는 중요한 분류 기준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가구원수에 따라 승용차보유대수, 소득 등 기구속성들이 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이 많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기 때문이다. 주중 통행실태 자료로는 충분하지는 않지만, 주택의 종류가 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1인 가구의 경우 기구소득과 통행횟수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2인 이상 기구의 경우는 관련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통행을 목적별로 더 세분화하였을 경우 가구원수에 따라 가구소득이 각 목적통행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다양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향후 통행발생특성에 상대적으로 많은 차이를 보이는 1인 가구의 증가는 통행발생예측 시 간과될 수 없는 요인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분석대상자료의 정리
3. 가구속성과 통행발생
4. 시사점
5.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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