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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아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23집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27 - 5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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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새로 시행된 중국어능력평가시험 新HSK는 기존의 문제유형에서 탈피하여 학습자들의 실질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전세계 HSK 응시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들이 중국어능력평가시험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우선 새로운 HSK의 형식과 내용을 정확히 파악해야한다. 이에 본고는 新HSK6급을 중심으로 과거 舊HSK 고등(高等)과의 비교를 통해 新HSK의 특징과 차이를 분석했다. 이와 함께 新HSK의 도입은 단순히 중국어 능력평가시험의 변화에 따른 응시자의 적응뿐만 아니라 기존의 전통적인 중국어 학습법에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본고는 실질적 의사소통능력을 측정을 목표로 하고 있는 新HSK의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실 수업에서도 출력위주의 어학교육모델을 도입해야한 다고 보고 딕토글로스(dictogloss) 활동을 제안했다. 또한 딕토글로스 활동의 단계와 특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여 딕토글로스 활동이 효과적인 출력위주 어학교육방법임을 확인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新HSK6급의 특징
Ⅲ. 출력중심 중국어 교육
Ⅵ. 나오는 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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