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웅 (연세대학교) 이주희 (연세대학교) 이한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245 - 268 (24page)
DOI
10.18541/ser.2011.10.10.3.2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웅·이주희·이한나. 장애대학생의 장애정체감과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 연구: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분석. 『특수교육』, 2011, 제10권, 제3호, 245-268. 대학생활 적응은 장애대학생에게는 발달기적 과업이자, 사회통합으로의 의미를 지닌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장애정체감이 미치는 영향과 이 관계에서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장애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114명의 응답을 위계적 방법의 조절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장애정체감은 대학생활 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사회적 지지는 정적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장애정체감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며,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할수록 그 영향력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 장애정체감을 하위요소를 고려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욕구수준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지원을 할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0-000853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