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은 (대전대학교) 염명숙 (대전대학교) 김항중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79 - 110 (32page)
DOI
10.18541/ser.2016.05.15.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중등이후교육을 위해 대학환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의 사례를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발달장애인을 위한 대학기반 중등이후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대학기반 중등이후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중등특수교육과의 재학생들을 또래 지원자로 활용하고 다양한 영역의 내용전문가인 여러 학과의 교수들과의 협력을 이루는 등 대학 내의 다양한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연구결과: 이러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행하기 위해 어떠한 원칙과 전략, 절차 등을 적용할 수 있는지와 수강생, 학부모, 또래지원자 각각에게 프로그램의 운영과 성과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실시하는지를 밝히고 그 평가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결론: 이 연구에서 제시한 사례를 통해 도출한 대학기반의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중등이후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개발과 운영을 위해 논의해야 할 내용으로서 개발 및 실행과정과 프로그램 평가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밝혔다.

목차

Ⅰ. 서론
Ⅱ. 중등이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Ⅲ. 중등이후 교육 프로그램 평가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9-000713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