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용준 (부산대학교) 이태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0 no.2 DID 논문집 15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97 - 10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교육에서도 많은 종류의 e-Learning 학습이 개발되고 있다. 유아나 초등학생용으로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가 활발하게 제작, 연구되어 오고 있지만 성인대상 e-Learning에서는 에듀테인먼트 요소가 드물게 사용되고 있다. 현재 성인대상 e-Learning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에듀테인먼트 요소 중의 하나는 캐릭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Learning 콘텐츠 제작시 어떠한 Type의 캐릭터가 많이 사용되는지를 조사하여 일반 캐릭터 Type과 비교 분석해 보았다. 실사나 Real Type 보다는 흔히 아동용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있는 2~4등신 정도의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 사용이 많았으며 복장은 깔끔한 정장과 캐주얼정장 Type을 그리고 캐릭터의 종류는 실사나 카툰보다는 일러스트 Type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e-Learning에 사용되는 캐릭터의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적당한 캐릭터가 개발되고 다양한 학습콘텐츠의 캐릭터 연구에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e-Learning 캐릭터의 이론적 고찰
3. 연구범위 및 조사방법
4. 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