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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재훈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8 no.1 DID 논문집 10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83 - 9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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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교육개혁과 더불어 대학 지원인구 감소 등으로 대학은 급격한 환경의 변화를 맞게 되었고 교육개방으로 인하여 대학은 비영리단체이지만 또 다른 시장경제의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그동안 대학은 상아탑아래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유치하며 특별한 홍보의 필요성을 가지지 못했다. 2003년 이후 상황은 급변하게 되었으며 지방대학의 경우 존폐의 위기를 경험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들은 우수학생 유치에 앞서 입학정원을 확보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었고 마케팅 지향적 경영체제로의 전환을 꾀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는 최근 대학광고를 통해 대학의 치열한 상황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지방대학들에게 있어 ‘광고’는 ‘필수’가 아닌 생존전략으로 등장하고 있다. 광고를 통한 대학 간의 브랜드화와 차별화는 크리에이티브의 중요성을 의미하고 크리에이티브와 완성도는 신뢰와 호감을 유도함으로 인해 광고의 설득적 기능을 효과적으로 행하게 하는 주요한 요인이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의 경쟁력 확보와 생존을 위한 대학홍보의 효과적인 매체로서 TV광고의 활용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크리에이티브적인 측면에서 비교분석하여 그 어느 때 보다 치열한 경쟁적 상황에서 효과적인 TV광고의 크리에이티브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대학 TV광고의 특성과 종류
3. 대학 TV광고의 크리에이티브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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