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7 - 98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배구 U-리그가 대학홍보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대학배구팀을 운영하고 하고 있는 비수도권 대학교의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이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유효 표본200부를 선정하여 R studio(R Version 3.6.1) 통계 처리를 통해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기술분석 하였으며, 변인들을 상관관계분석, 가설검증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학배구 U-리그가 대학 홍보, 대학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학배구 U-리그가 대학 경기장 시설 만족도, 홍보상품의 예비구입률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첫째, 대학 배구팀 이외에 다양한 종목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스포츠를 활용한 대학 홍보 등을 필요로 하는 대학은 그 대학만이 가지고 있는 상장과 함께 융‧복합 한다면 대학의 홍보뿐만 아니라 대학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길 바라며, 둘째, 대학 스포츠 팀을 활용한 마케팅 수단을 기존 홍보 수단의 비용과 스포츠 팀을 활용한 홍보의 가치에 대한 비용을 비교한다면 더욱더 대학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대학의 스포츠 활성화와 대학의 학령인구 감소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새로운 해결 방안으로 제시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4차산업 혁명시대에 맞는 학생과 일반인들의 눈높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설 및 다양한 홍보상품을 개발 한다면 대학 만족도, 이미지제고, 새로운 수익창구로써의 변화를 가져 올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