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옥 (중앙대학교) 이예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0집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65 - 19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본 교육과정으로서의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타인종에 대한 인식과 타문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만 3세,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다문화적 요소가 담긴 소재를 중심으로 하여 유치원의 생활주제에 따른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기본 교육과정으로서의 다문화 교육활동을 경험한 만 3세 유아의 인종에 대한 편견이 감소하였으며, 만 4세 유아의 타문화에 대한 태도에서 인지적 문항 점수가 향상되었고 타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음이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들뿐만 아니라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이 필요하며 특정 주제에 한정하여 다문화 교육을 다루기보다는 연간 교육과정을 통하여 기본 교육 과정으로서의 다문화 교육이 제시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4. 논의 및 결론
3. 연구결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0-000877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