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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원 (한서대학교) 박세영 (부천대학)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7 - 2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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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예술의 지배적 재현양식인 리얼리즘은 사실성을 담보로 하는 실사영상으로만 창조되는 것이 아니다. 다시 말하면 스크린이 제시하는 시각이미지가 아닌 바로 관객의 머릿속에서 누적된 정보를 바탕으로 구현된다는 것이다. 리얼리티의 신뢰성은 고도의 추상적 형식인 애니메이션이라는 방식을 유지하고서도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다. 실재의 이야기를 기록하려 한 진정한 시도로서 <바시르와 왈츠를>은 실사가 아닌 애니메이션으로도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의 집합적 경험을 재현할 수 있는 완벽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린 작품이다. 텍스트는 이전의 전쟁에 관련한 다큐멘터리들에서 그랬던 것처럼 은폐되었던 역사적 사실을 폭로하거나 이데올로기적 모순을 드러내지 않는다. 대신, 불완전하고 나약한 개인의 초상을 통하여 관객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여백을 제공하고 있다. 연관된 장르의 매체들이 표현 관습을 빌려오고 교환하는 상호교류를 통하여 픽션에서와 같이 치밀하게 의미를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사실에 해당하는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주체와 대상의 관계에 따라 유연하게 비현실을 접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텍스트 내부의 공간은 화면에 묘사된 일상성을 통해 사실적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허구의 이미지로 묘사된 풍부함과 독창성은 픽션이 아닌 실재 있었던 역사적 사실의 재현이라는 것을 신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제 정형화되고 구조화되었던 매체 전반에 대한 개념보다는 그 경계를 아우를 수 있는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기존의 사실주의적 접근은 미학적 패러다임의 변화를 보인 지 오래다. 대표적인 허구의 매체인 애니메이션으로 이루어진 본 텍스트가 어떠한 방법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가에 대한 구체적 논의는 하이브리드 시대에서 예술을 이해하기 위한 또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추상성과 허구성의 매체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
3.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
4. 〈바시르와 왈츠를〉에 나타난 리얼리티의 재현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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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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