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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유상 (아주대학교) 고욱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56 - 75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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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디스플레이 기술은 HD와 입체영상을 뛰어넘어 초대형 입체 멀티스크린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시야각의 한계를 뛰어넘어 고해상도의 입체영상을 관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극대화된 몰입감과 임장감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초대형 입체 멀티스크린으로 동경 과학관의 ‘신라돔’ 극장, 디즈니랜드의 ‘미키 필라매직’이 있으며, 최근에는 유니버셜 스튜디오의 ‘킹콩 360 3D’ 등이 구현되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초대형 시스템의 구현은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으로 가능해진 것이나, 이에 비해 콘텐츠 제작 기술은 아직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초대형 입체 애니메이션에서 ‘멀티스크린 키스톤 왜곡 보정’에 대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아직 연구 주제로 잘 다루어 지지 않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양안 영상의 키스톤 왜곡’을 해결하기 위한 ‘멀티스크린 코너핀 보정’ 방법과, 양안 이미지 렌더링 추출을 위한 ‘후분할 단일카메라 방식’을 제안한다. 또한, 본 논문의 이론들을 바탕으로 한 ‘입체 멀티스크린 애니메이션 제작’사례를 통해 초대형 입체 애니메이션의 효율적 제작 방법을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2. 3차원 입체영상의 원리와 시스템
3. 초대형 입체 멀티스크린 애니메이션 제작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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