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우연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고구려발해학회 고구려발해연구 高句麗渤海硏究 第41輯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37 - 7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고구려의 국가제사로서의 제천의례가 지니는 정치적 의미와 그 시기별 변화에 대해 살폈다. 필자는 고구려 제천의례를 초기국가시대, 3세기를 전후한 나부연맹체 국가시대와 4∼5세기 강력한 왕권 등 장 이후로 시기를 구분하여 제천의례가 각 단계에서 어떠한 정치적 목적으로 행해졌는지에 대해 살폈다.
우선, 초기 국가시대에는 고구려의 제천의례는 巫的인 왕이 천신과의 소통능력을 드러내는 신성한 의식으로, 왕은 그러한 능력을 재연함으로써 구성원들로부터 정치권력을 부여받았다. 다음으로, 나부연맹 시대에 행해진‘東盟祭’라는 제천의례는 기존의 학계에서 이해해왔던 것처럼 왕권의 신성성을 드러냄으로써 왕권을 정당화하기 위한 장치라기보다는 ‘천신’이라는 추상적인 공동의 신에 대한 정기적(혹은 전쟁에 앞서) 의례를 통해 연맹세력을 취합하기 위한 정치적 장치로서 기능했다. 그 다음, 4∼5세기 이 후 강력한 왕권의 등장과 비대해진 親왕실 집단을 배경으로, 왕실에서 천신을 독점하게 되며, 왕실의 시조는‘昇天’하여 神의 지위를 부여받음으로써 퇴거한 천신을 대신해 국가신앙의 전면에 대두하게 된다. 이러한 전개로 인해, 고구려의 제천의례는 후기에 이르러 점차 간소화 된다.
중국 고대 사회제도 체계가 宗法을 토대로 한 분봉체제에서 중앙집권체제로 전환되면서, 그것을 뒷받침하기 위한 이론장치로서 국가제사체계의 중심이 조상제사에서 제천의례로 전환된다. 그와 달리, 고구려 국가제사의 중심은 나부연맹체 시대 非혈연 집단 취합을 목적으로 행해진‘공동의 天神’에 대한 제천의례 중심에서 4∼5세기 강력한 왕권의 대두와 함께 왕실 시조에 대한 조상제례 중심으로 변화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초기, 天神과의 소통과 정치권력 확보
Ⅲ. 3세기 전후,‘ 공동의 天神’과 연맹세력 취합
Ⅳ. 4∼5세기 이후, 제천의례의 쇠퇴
Ⅴ. 맺음말
참고문헌
中文摘要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911-001110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