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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재 (서강대학교) 안창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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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노소 구분 없는 모바일 폰의 놀라운 대중화, 모바일 인터넷의 본격화 등 시대적 상황은 많은 광고주들이 모바일을 활용한 광고활동에 그 언제보다도 큰 노력을 기울이게 만들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의 혁신적인 인기는 각 기업들이 모바일 광고에 더욱 많은 투자를 하게 만드는 결정적 요인이 되고 있으며, 실로 너무나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광고가 기업의 크기와 성격을 막론하고 기획 및 실행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대중화의 물결과 함께, 모바일 광고 자체 혹은 수용자와 관련된 다양한 측면을 다루는 연구들 또한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탐사적 연구는 4가지 다른 종류의 모바일 광고를 참여자들에게 접하게 한 다음, 해당 광고에 대한 태도와 광고에 사용된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태도, 그리고 광고주 기업에 대한 태도를 질문한 뒤 그에 대한 대답들을 심층 분석한 것이다. 덧붙여, 각 개인이 소비자로서 소유하고 있는 특징들 가운데 개인의 기술 수용정도와 물질 추구적 성향의 정도에 따라 모바일 광고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태도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개인들이 소유하고 있는 물질 추구적 성향보다는, 소비자 행동에 있어서의 신기술 수용정도에 따라 개인이 접하는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가 상이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목표고객의 차별화(Target Segmentation)에 의한 모바일 광고의 효과 증대라는 주제에 있어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문헌고찰
III. 연구문제
IV. 연구방법
V. 연구의 결과
VI. 토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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