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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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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봉 (서울대학교) 김형준 (서울대학교) 강형묵 (서울대학교) 박재만 (서울대학교) 민경덕 (서울대학교) 서정일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1 - 3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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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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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 차량은 일반 차량에 비하여 높은 기동 성능 및 정숙성을 요구한다. 또한 최소의 연료 보급으로 최대의 작전 수행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시리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모터만을 이용하여 차량을 구동하므로, 정숙성이 뛰어나고 초기 기동 토크가 커 구동 성능이 뛰어나다. 또한 하이브리드화를 통하여 연비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시리즈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배터리 SOC 와 차량의 주행 상태에 따라 엔진과 발전기로 이루어진 발전 시스템에서 전기를 생산하여 차량 구동에 이용하거나 배터리를 충전한다. 발전 시스템의 작동 여부와 작동 영역을 결정하는 것이 시리즈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행 전략이며 이 주행전략에 따라 연비 성능에 차이가 난다. 본 연구에서는 Thermostat, Power-Follower, Combined 주행 전략을 비교/평가 하였으며 새롭게 제안한 Combined 주행 전략을 통하여 기존 차량 대비 37%의 연비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군용 직렬형 HEV 의 제원
3. 군용 직렬형 HEV 시뮬레이션 모델
4. 주행 전략
5. 시뮬레이션 결과
6. 결 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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