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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대열 (만도) 김주행 (만도) 박태원 (만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1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2,268 - 2,27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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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전도성 고분자 복합소재는 경량화 및 간편한 작업성으로 금속 분야 를 대체 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현재 열전도성 고분자 복합소재 Nano Filler로 3000W/mk 의 고 열전도도를 보이는 Carbon Nanotube를 혼입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그러나 연구 결과 Carbon Nanotube만을 혼입한 고분자 복합재료는 예상된 열전도도 와 비교하여 낮은 열전도성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폴리아미드 - 6소재에 Carbon Nanotube 외에 Graphite 분말과 Carbon Fiber를 첨가 하여 Micro Filler 와 Carbon Nanotube를 동시에 혼입한 Hybride Filler System을 적용하여 고열전도도 복합재료 소재를 제작 하였다 개발된 소재로 EPS(Electric Power Steering) 용 Heat Sink 를 제작 하여 방열 성능 확인 결과 Polyamide- 6와 Glass Fiber로 제작한 단품 대비 40%의 개선 효과를 얻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방법
3. 실험 결과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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