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종민 (만화피아)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지 제6회 정기학술대회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30 - 37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만화시장의 위기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국내에서의 창작출판 만화시장은 점점 사장되어가고 있고, 이제는 해외에서 활로를 개척해야 할 필요성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미국시장은 우리만화가 진출해야 할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미국만화시장도 출판만화 위주의 시장에서 탈피하여, 영화산업과의 접목, IT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 급속한 디지털화, 온라인화 등으로 진화하고 있다. 지금이 미국만화의 축이 출판만화에서 디지털만화로 옮겨가는 과도기적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미국시장의 현황을 잘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우리만화의 미국시장 진출 방법에 대해 연구해야 할 중요한 시점이다. 우리는 온라인 만화에 대한 이른 경험이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하여 미국시장에 접근한다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미국만화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주목할 만한 변화 세 가지를 꼽아본다면, 첫째, 만화산업의 영화산업과의 밀착, 둘째, 급격한 디지털화와 온라인화 마지막으로 일본만화에 대한 관심축소로 요약 될 수 있다. 이에 따른 우리의 전략은 첫째, 우리만화의 헐리우드 영화화를 위한 기획과 전문 에이전시(Agency) 육성, 둘째, 미국의 인기 만화 관련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등 디지털 만화시장에 적극 진출, 마지막으로 일본만화의 미국시장에서의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를 철저히 연구해서 우리만화의 미국시장 진출의 교훈으로 삼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지금이 미국의 종래의 출판만화시장과 새로운 디지털 만화 시장에 동시에 진출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앞으로 미국만화시장 분석과 그에 따른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미국만화시장의 환경적 변화
3. 미국시장 변화에 따른 우리의 전략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5-001421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