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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규 (세종대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18 - 236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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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매체전환을 맞이하고 있는 국내만화시장이 가장 효과적으로 독자들에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현 만화시장이 가진 매체전환에 따른 문제점들을 명확히 진단하고 분석해 그에 따른 새로운 제작의 체계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진행되었다.
만화시장은 출판만화시장과 온라인 만화시장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온라인 만화시장은 디지털 매체전환의 시대적 조류에 다라 크게 저변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만화산업은 아직까지 취약한 수입구조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만화산업은 온라인만화의 급속한 확산에도 불구하고 기존 출판만화시장의 수입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것은 새로운 매체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부족으로 출발한다. 온라인매체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방식의 만화는 출판을 목적으로 제작되는 만화와는 매우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매체의 특성에 맞는 만화 제작이 이루어지는 것은 만화시장이 매체전환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다. 디지털 시대의 만화독자들은 과거 종이로 만든 책을 통해서만이 접할 수 있었던 만화를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를 통해 접하고 있다. 만화 역시 새로운 디지털매체전환에 따라 매체의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고 그 특성을 고려한 유연한 제작의 변화가 요구된다. 이러한 매체전환에 따른 디지털만화의 제작체계 도입은 만화산업이 디지털시대의 매체에 적응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나아가 만화산업이 디지털시대에 고부가가치 문화산업으로써 위상을 높이고 경쟁력을 갖추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서론
Ⅱ. 한국만화시장의 매체전환 현황
Ⅲ. 디지털만화의 특성
Ⅳ. 디지털만화의 제작체계
Ⅴ. 제안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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