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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경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369 - 40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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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e-business기업의 가치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재무자료와 비재무자료의 중요성을 살피는 동시에, 인터넷산업과 기업의 성숙단계에 따라 이들 변수의 가치관련성(value relevance)이 어떻게 변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2000년 3/4분기부터 2001년 2/4분기까지 3분기에 걸쳐 49개의 인터넷사이트에 대해 결합된 횡단면 시계열 회귀분석(pooled cross-sectional time-series regression)을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e-business기업가치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웹교통량도 설명력이 있기는 하지만 많은 부분이 재무정보에 의해 설명된다는 것이고, 둘째 자본금의 장부가치는 기업가치와 유의한 양(+)의 관계를 가지지만, 당기순이익이나 매출총이익은 가치 적절성이 없다는 것이다. 셋째, 연구개발비는 기업가치와 양(+)의 유의한 관련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초기 e-business기업들의 경우 투자로 인식되고 있고, 넷째 웹교통량 정보는 네 가지 척도 모두 매우 유의할 뿐만 아니라 시장가치와 양(+)의 관련성을 가진다. 다섯째, 흑자기업의 경우에는 재무정보가 대부분을 설명하지만 적자기업의 경우에는 웹정보가 많은 부분을 설명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질문인 산업과 기업의 성숙단계에 따라 재무정보와 비재무정보의 가치관련성이 어떻게 변하는가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산업이 성숙되어감에 따라 기업가치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재무변수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웹정보의 중요성은 감소함을 보인다. 둘째, e-business기업 자체의 경우에는 성숙이 진행되더라도 웹정보의 중요성이 감소되지 않고 판매 및 일반관리비나 연구개발비의 중요성이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e-business기업의 경우에도 멧캘프의 법칙이 성립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모형설정
Ⅲ. 자료와 계량경제학적 이슈
Ⅳ. 회귀분석 결과
Ⅴ.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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