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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창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25 - 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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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거래의 고객들은 전통거래에 비해 훨씬 더 많은 불확실성과 위험을 부담해야 한다. 따라서 전자거래 기업은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받도록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전자거래 기업이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구축하는 것은 전자거래를 수행하는데 가장 어려운 과제다. 신뢰도는 전자거래 기업이 전자거래를 수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고 고객들이 전자거래를 회피하는 원인은 바로 신뢰가 결여되었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전자거래 기업의 신뢰도가 실제로 기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코스닥에 상장된 인터넷 커머스 기업 11개, 인터넷 컨텐츠 기업 32개가 실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매칭방식에 의하여 전통기업들 중에서 통제기업을 선정하였다. 이런 방식으로 43개의 실험기업과 43개의 통제기업으로부터 1999년부터 2007년까지 9년에 걸쳐 387개의 실험기업 관찰치와 387개의 통제기업 관찰치를 얻을 수 있었다. 그러므로 도합 86개 기업의 774개 자료가 분석의 대상으로 활용되었다. 신뢰도에 대한 대용변수(proxy variable)로 사회와의 관련성을 잘 나타내주는 언론매체의 긍정적인 뉴스의 개수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전자거래 기업의 신뢰도는 6개 연구모형의 실증분석에서 모두 전자거래 기업의 성과와 정(正)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전자거래 기업의 기업성과, 즉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영업이익은 기업의 규모가 증가할 때 전자거래 기업의 기업성과보다 더 빠르게 증가한다. 셋째, 인터넷 커머스 기업과 인터넷 컨텐츠 기업의 성과는 전통기업의 성과와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전자거래와 신뢰의 문제
III. 전자거래기업의 신뢰에 관한 연구설계
IV. 실증분석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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